처음 이 UCC를 접했을 때 과연 말하고자 하는게 무엇인지 헷갈렸다. 어색하지 않은 연기와 능청스러움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웃음을 유발하게 하게 한다. 백수를 위안하는 UCC동영상인가. 단지 재미로 만든 UCC동영상 일까.
청년백수당의 정체
영상에서 재미 외에 알려주는 정보는 두가지다. 영상에 같이 나오는 '청년백수당' 이란 단어와 마지막에 나오는 '아프리카TV' 라는 곳이다. 아프리카TV는 개인이 캠으로 실시간 방송도 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방송도 즐길 수 있는 1인 미디어 매체 사이트이다. UCC영상의 주인공은 다름 아닌 아프리카 TV에서 방송을 하는 인물이였고 청년백수당은 그 방송국의 이름이였다.
카페까지 존재하는 청년 백수당
아프리카 TV에서 캠방송을 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기만족과 재미를 위해 방송을 한다. 그러나 청년백수당은 좀 달랐다. 네이버 검색사이트에서 청년백수당 검색을 해보면 일반 검색이 아닌 플러스프로(일정한 돈을 지불하고 상위에 게시)검색으로 네이버 카페가 나왔다. 네이버 카페가 재미만을 위해 존재 한다면 굳이 돈을 써 검색 상위자리를 차지 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홍보를 위한 전략적 UCC동영상
결론 부터 얘기 하자면 UCC동영상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다름아닌 주인장닷컴 이라는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아프리카TV의 캠방송 과 카페에서는 개그 코드로 사람들을 모으고 있었고, 인기는 폭발적이다. UCC동영상은 청년백수당의 존재를 알리는데 한 몫을 하고 있고 카페에 가입하거나 캠방송을 보게 하여 고정 팬을 만들고 결국은 주인장닷컴으로 유입하는 전략이다. 이건 UCC를 이용한 아주 좋은 홍보 전략이다. 이 전략의 효과는 실로 대단하다. 주인장 닷컴의 한달매출은 1억이다. 옷을 판매하는것도 아닌 아이디어 상품들을 파는 곳인데 말이다.
UCC의 적극적 활용
영상 뿐만 아니라 합성 포스터의 활용도 충분히 하고 있다.
개그 코드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UCC활용은 실질적인 인터넷쇼핑몰의 매출과 바로 연결되어 진다. 이제는 UCC동영상이 홍보마케팅의 중요한 자리를 잡는 것이다. 인터넷 세계 안에서 새로운 코드를 문화화 시킨다는 것을 매우 어렵지만 그렇게만 된다면 바이럴의 효과는 최고이다. 청년백수당이라는 곳이 또 하나의 개그 문화로 자리 잡을 때까지 UCC영상과 UCC사진들은 계속 나올 것이다.
전략적인 UCC의 제작과 노출은 상업이익의 엄청난 효과를 준다. 바이럴의 최고 효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